본문 바로가기

IT제품

갤럭시Z폴드3 스펙, 가격, 출시일, 사전예약, 할인, 혜택

반응형

갤럭시 Z폴드 3(플립3) 출시 소식 들으셨나요? 갤럭시 Z폴드 3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본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Z폴드 3 스펙, 가격, 출시일, 사전예약, 할인 등 갤 폴드 3 전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잘 참고해서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갤럭시Z폴드3 출시일, 사전예약

 

“갤럭시Z폴드3

 

갤럭시 Z폴드 3(플립3)가 2021년 8월 11일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가 됐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는 정확히 8월 11일 오전 10시(현지시간), 한국시간으로는 8월 11일 오후 11시 온라인으로 진행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이례적으로 두 번의 언팩 행사를 통해 8월 5일(한국시간) 갤럭시노트2 0을, 이후 9월 1일 갤럭시 Z폴드 2를 공개한 바 있는데요, 하지만 올해는 갤럭시 노트 신제품은 출시하지 않고 갤럭시 Z폴드 3과 함께 갤럭시 Z플립 3, 갤럭시 워치 4 시리즈, 갤럭시 워치 액티브 4, 그리고 차기 무선 이어폰인 갤럭시 버즈 2(가칭) 등 새로운 제품들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이에 삼성의 갤럭시Z폴드3와 플립 3가 아이폰 13의 등장 이전까지 과연 시장을 얼마나 선점하게 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삼성은 언팩 이후 바로 다음날부터 전국에 있는 삼성 매장에 제품을 전시를 하고, 이후 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사전예약을 받은 다음,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사전 개통을 거쳐 8월 27일 정식 출시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단 갤럭시Z폴드3 512GB 버전의 경우 8-9월 한시적으로 출시되며 추가 입고는 미정으로 알려졌습니다. 

 

갤럭시 Z폴드 3 출시 일정(공개-> 사전예약-> 개통-> 출고)

  • 갤럭시 Z폴드 3(갤 폴드 3) 공개일 2021년 8월 11일 
  • 갤럭시 Z폴드 3(갤 폴드 3) 예약기간 : 2021년 8월 17일~23일
  • 갤럭시 Z폴드 3(갤폴드3) 개통기간 : 2021년 8월 24일~8월 26일
  • 갤럭시Z폴드3(갤폴드3) 출고 : 2021년 8월 27일

2. 갤럭시Z폴드3 가격, 할인, 혜택, 사은품

 

“갤럭시Z폴드3

 

갤럭시 Z폴드 3의 가격은 256GB/512GB 모델이 각각 1,998,700원, 2097,700원이고, S펜 폴드 에디션과 S펜 프로는 별도로 판매하며 가격은 각각 55,000원, 120,000원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Z플립 3은 256GB 모델로만 출시되며 가격은 1,254,000원입니다. 

 

지난해 국내에 출시된 전작인 갤럭시 폴드, 갤럭시 Z폴드 2 출고가는 각각 1,650,000원, 2,398,000원으로 책정이 됐었는데요, 그에 비해 이번에는 모두 전작에 비해 약 40만원 가량 저렴하게 출시가 됩니다. 

 

사실 폴더블 폰의 출고가를 낮춰야 한다는 지적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왔습니다. 2019년 삼성이 처음으로 폴더블폰 시장을 열었지만 2년이 지난 지금도 대중화를 이뤘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었던 것인데요, 문제는 높은 가격 때문이었습니다. 이번에 가격을 대폭 낮췄으니 앞으로의 결과가 기대가 되네요.

 

 

이번 갤럭시 Z폴드3(플립3)는 사전 예약에 한해 상당히 많은 혜택들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사은품으로는 갤럭시Z 플립3는 커버케이스, 갤럭시 버즈 2(갤 버즈 2), 삼성 케어 플러스 라이트 1년권이 무상으로 제공되고, 갤럭시Z폴드3 사전 예약 사은품으로는 정품 케이스 with S펜, 갤럭시 버즈2, 삼성 케어 플러스 라이트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국내 통신 3사에서는 약 10만원 가량의 쿠폰을 추가로 제공한다고 하고요, 이외에도 상당한 페이백(보상금)과 함께 대리점 사은품 등도 추가로 증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할인 행사는 통산 3사 뿐아니라 11번가, 쿠팡, 사나몰 등 다른 사전예약업체들에서도 진행될 예정인데요, (자급제 구매 시) 사은품 외에 약 10~20% 정도의 할인 행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Z폴드3

 

삼성전자는 초기 물량으로 갤럭시 Z폴드 3(갤 폴드 3)는 15만 대, 갤 플립 3는 최대 50만 대 정도로 프리미엄과 물량전을 동시에 꺼내 들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봐야 할 전은 바로 갤럭시 Z폴드 3의 가격이 아이폰 프로맥스와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아이폰 프로 맥스 512GB 모델은 190만 원인데, 여기에 애플케어 플러스 2년 혜택 비용이 242,000원으로 이 모두를 더한다면 2,142,000원이 됩니다. 또한 갤 폴드 3 512GB 모델의 출고가 2,090,000원에 여기에 15% 할인을 적용하면 실구매가는 170만 원대까지(1,776,500월) 내려가게 됩니다.

 

 

여기에 갤럭시 버즈 2를 증정하고 삼성 케어 플러스 1년권, 그리고 S펜슬 수납형 케이스까지 증정한다고 하면 사실상 갤럭시 Z폴드 3의 가격이 아이폰보다 더 저렴해지게 되는 셈입니다. 

 

또한 애플은 용량별로 27만 원 더 높은 가격을 책정했지만 삼성은 겨우 10만 원의 차이로 부담을 줄였다는 점도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는데요, 물론 여전히 비싼 가격이긴 하지만 삼성은 아이폰 12 시리즈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초기 구매를 늘리겠다는 전략이라고 합니다. 


3. 갤럭시 Z폴드 3 디자인, 크기, 색상, 디스플레이, 스펙

물론 이번 갤럭시 Z플립 3은 오히려 한층 업그레이드될 전망인데요, 특히 전작인 갤 폴드 2(갤럭시 Z폴드 2)에 비해 없었던 몇 가지 신기술들을 적용해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갤럭시Z폴드3

 

▷ 디자인 크기 색상 무게

갤럭시 Z폴드 3은 전작과 사이즈는 비슷하지만(정확히는 전작인 갤 폴드 2에 비해 조금 얇아짐) 디자인 면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와 플래시가 일렬로 배치되고 색상은 갤럭시Z폴드3 256GB은  팬텀 블랙, 팬텀 그린, 팬텀 실버의 3가지 색상, 512GB 모델은 팬텀 블랙, 팬텀 실버의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고, 갤럭시Z 플립3 256GB은 크림, 그린, 라벤더, 팬텀 블랙, 그레이, 칭크, 화이트 총 7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무게는 전작인 갤럭시 Z폴드 2보다 30g 더 가벼워진 250g 정도의 무게라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그리고 갤 폴드 3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기존 6.23인치에서 6.21인치로 내부에 접힌 메인 스크린은 기존 7.6인치를 유지하며, 화면 주사율은 커버 화면에도 120Hz의 주사율이 적용, 메인 화면에도 가변형 주사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에 일체형 편광판(POC) 기술이 탑재되는데요, 이로 인해 디스플레이 화면 두께가 더 얇아진다고 합니다.  

 

 카메라

갤럭시 Z폴드 3에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UDC)가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적용되었는데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는 1600만 화소, 커버 디스플레이에 있는 전면카메라는 10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후면 카메라에는 1200만 화소로 이뤄진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가 됩니다. 

 

 프로세서(AP) 배터리 용량, 충전 속도

그리고 이번 갤럭시Z폴드3에 탑재되는 프로세서(AP)는 5㎚ 64-bit 옥타코어 프로세서이고, 12GB 램에 256GB/512GB 내부 저장용량을 갖추었으며, 배터리는 4,400mAh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또한 25W의 빠른 충전까지 지원합니다. 


4. 갤럭시 Z폴드 3 신기술

그럼 이번에 출시되는 갤럭시 Z폴드 3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것은 전작에 없었던 신기술이 처음으로 적용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적용되는 신기술은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UDC), S펜 지원, 편광판 제거, 폴더블폰 최초의 방수 기능 등의 4가지를 들 수가 있습니다. 

 

▷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갤럭시Z폴드3

첫 번째는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또는 언더 패널 카메라(UPC)라고 불리는 기술입니다. UDC는 기존에 베젤 부분에 있었던 전면 카메르를 패널 아래에 장착해 베젤을 최고화하고 화면을 극대화하는 풀 스크린 기술인데요, 삼성은 이번에 전면 펀치 홀 카메라 구멍이 보이지 않으면서도 카메라 모듈이 위치하는 패널 부분의 투과율을 높여 카메라 기능을 확보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의 장점이 대화면인 만큼 UDC가 적용되면 풀 스크린을 통해 몰입감 넘치는 화면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 후면 카메라 모듈 플래시 자리도 상단에서 하단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에 UDC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디스플레이 기술은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캐소드 전극을 레이저로 패 터닝해서 투명성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빛 투과율을 약 40%까지 높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가 가지는 한계가 있는 만큼 이 부분은 앞으로 출시가 되어봐야 어느 정도 성능을 발휘하게 될지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갤럭시 Z폴드 3의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의 빛 투과율이 다른 제품에 비해 40% 이상 높아졌다고 했기에 그만큼 셀피 카메라의 화질은 이전보다 훨씬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펜 지원

 

“갤럭시Z폴드3

 

두 번째는 갤럭시 Z폴드 3이 폴더블 스마트폰 최초로 S펜을 지원한다는 것인데요, 대화면인 폴더블 스마트폰에 S펜이 지원되면 활용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사실 S펜은 지난해 갤럭시 Z폴드 2에 처음 지원 딜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지만 S펜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소재인 디지타이저의 유연성 이슈와 커버 윈도 소재인 초발막가 오하 유리의 얇은 두께 등으로 당시에는 적용되지 못했습니다. 

 

갤럭시 Z폴드 3에 지원되는 S펜은 디지 타이어를 사용하는 EMR방식으로 작동하는데요, OLED 패널 하단부에 디지타이저라고 하는 금속 재질의 인쇄회로기판(PCB)을 사용하는 EMR 방식은 터치 감도가 좋고, 펜에 배터리 내장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EMR방식은 금속 재질인 디지 타이어를 접었다 폈을 때 이전처럼 복구가 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삼성전자는 올해 초까지도 EMR 방식이 아닌 AES 방식을 고려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AES 방식은 EMR 방식보다 터치 인식 기능이 조금 떨어지고 펜에 내장 배 투리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디지타이저가 없기 때문에 유연성 문제가 없다는 점에서 대안으로 고려됐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올해 갤럭시 Z폴드 3의 접히는 부분에 디지타이저를 비워두고, 좌우로 디지타이저 두장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 디지타이저가 없는 가운데 접는 부분은 소프트웨어 처리 등으로 터치가 가능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 내부 공간 부족 및 방수 방진 문제 등으로 갤럭시 노트 시리즈처럼 기기에 탑재되진 않고, 따로 구매 후 케이스에 보관해 휴대해야 한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선보인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S21 시리즈의 울트라 모델에도 갤럭시 S시리즈 최초로 S펜을 지원한 바 있는데요, 당시 S펜은 갤럭시 S21 울트라에 탑재된 방식이 아닌 따로 들고 다녀야 하는 방식으로 케이스가 필요했었는데요, 이번 갤럭시 Z폴드 3의 S펜도 마찬가지로 케이스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Z폴드3의 S펜 프로는 배터리가 없던 기존의 일반 S펜과 달리 C타입 USB로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따라 S펜을 지원하는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에서도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편광판 제거

세 번째, 갤럭시 Z폴드 3에서는 빛의 특정한 방향만 통과시키는 얇은 필름인 편광판을 없앴다고 합니다. 

 

“갤럭시Z폴드3

 

OLED 패널에서 편광판은 빛 반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서 화면을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빛을 최고 50% 정도 걸러내기 때문에 발광 효율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에 발광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편광판을 없애고 컬러필터로 대체했다고 하는데요, 편광판을 없애면 동일 전력에서 취도를 높일 수 있고 저전력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어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는데도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폴더블 폰 최초의 방수 기능 지원

 

“갤럭시Z폴드3

 

여기가 끝이 아닙니다. 맥스 웨이바에 따르면 갤 폴드 3에 더해 갤 플립 3까지 IPX 방수 이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최대 1,5m 수심에서 30분간 방수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물론 방진 등급이 없는 상황이라 먼지에 대한 보호는 안되지만 폴더블 폰 가운데 최초의 방수 기능으로 기대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처음 방수 관련 루머가 나왔을 때까지만 해도 생활방수 정도로만 기대하는 목소리가 많았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제대로 된 방수 성능으로 놀라움을 줄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마무리...

물론 갤럭시 Z폴드 3가 애플의 차기작인 아이폰 13과의 전면전을 하기는 어렵겠지만 삼성의 이러한 변화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폴더블 폰의 기기적인 완성도가 바형 스마트폰과 크게 다르지 않은 데다 가격에 있어서도 비슷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기에 폴더블 폰만의 특징인 대화면을 제대로 활용하게 해 줄 S펜이 지원되고, 또 여기에 내구성까지 더하게 되면서 더욱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아이폰 13이 공개되기 이전에 스포트라이트를 제대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갤 폴드 3과 갤 플립 3에 거는 삼성전자의 기대 또한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연 삼성이 이번 갤럭시 Z폴드 3을 통해 폴더블 폰의 대중화에 성공하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갤럭시 Z폴드 3과 플립 3, 갤럭시 워치 4 등 사전예약에 대해서는 다시 업데이트하도록 할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