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

갤럭시워치 4 출시 루머 정리(디자인, 크기, 스펙, 기능, 출시일, 가격)

반응형

갤럭시워치 4 출시 루머 정리(디자인, 크기, 스펙, 기능,  출시일, 가격)

 

1. 갤럭시워치4 종류와 크기


 

올해(2021년) 출시되는 갤럭시 워치 4의 종류는 갤럭시 워치 4(코드명 와이즈)와 갤럭시 워치 액티브 4(코드명 프레시와 러키)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기 크기와 소재, 그리고 색상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예를 들어, 갤럭시워치3의 경우 기기 크기에 따라 41mm 모델과 45mm 모델로 구분되었고, 소재 기준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모델과 티타늄 케이스 모델로 2 분할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본 색상은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모델이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실버, 미스틱 블랙으로 총 3종이고 티타늄 케이스 모델이 미스틱 블랙으로 총 1종입니다. 

 

그런데 이 두 기기(갤럭시워치4와 갤럭시 워치 액티브 4)는 루머에 따르면 디자인뿐만 아니라 크기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IT 전문매체 폰아레나는 지난 5월 6일(현지시각) 팁스터 닐스 아렌스 마이어를 인용해 삼성이 차기 웨어러블 갤럭시 워치 4의 크기를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해당 보도에 따르면 갤럭시워치4는 전작(갤럭시 워치 3) 보다 커진 42mm와 46mm 버전으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전작 갤럭시 워치 3은 41mm와 45mm 모델로 제공됐습니다. 

 

반면 갤럭시워치 액티브 4는 40mm와 42mm 옵션으로, 크기가 가장 큰 44mm 모델이 작아질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전작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는 40mm와 44mm 두 가지 크기로 출시됐습니다. 

 

 

2. 갤럭시워치4 디자인


 

갤럭시 워치 4는 기존의 갤럭시 워치처럼 분리 베젤 링이 있는 디자인이고 반면 갤럭시 워치 액티브 4는 기존 액티브 시리즈처럼 분리 베젤 링이 없는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갤럭시워치 액티브의 경우 전면 유리는 각진 디자인이 아닌 2, 5D의 완만한 곡율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 갤럭시 워치 액티브 4에서는 곡율이 없는 완전평면의 디자인으로 교체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평면디자인이 적용되면 아무래도 전체적인 디자인이 각진 디자인이 될 것으로 보이고, 베젤 또한 기존 갤럭시 워치 액티브보다 더 줄어들어 같은 크기의 화면도 조금 더 넓어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3. 갤럭시워치4 칩셋, 성능, 배터리


 

이제까지 갤럭시워치와 갤럭시 워치 액티브는 3세대에 걸쳐 10 나노 기반의 엑시노스 9110이라는 같은 칩셋을 계속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5 나노 기반의 새로운 칩셋을 개발하여 갤럭시 워치 4에 탑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나노는 숫자가 작을수록 더 좋은데, 갤럭시워치4에서는 5 나노 미세공정으로 인해 전작보다 더 빠른 처리속도를 보여주면서 배터리는 오히려 더 오래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루머로, 갤럭시워치4 45mm 버전에는 350mAh 크기의 배터리가 내장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는 전작인 워치3의 340mAh보다 10mAh(약 3% 정도) 배터리 용량이 늘어난 것으로 갤럭시워치4에서 배터리 사용시간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갤럭시워치4 41mm 버전은 배터리 용량이 소폭 줄어들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갤럭시워치4 41mm 버전에는 24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될 전망인데 전작인 워치3에 247mAh 용량이 담긴점을 비교해보면 오히려 7mAh 정도가 줄어든 것입니다. 

 

이밖에 갤럭시워치4 41mm 버전에는 원가 절감을 위해 중국 ATL(Amperex Technology Limited)사의 배터리를 사용할 것으로 전망되기도 하는데요, 이 회사 제품은 과거 갤럭시노트7 발화에 의한 단종사건 때 사용됐던 배터리라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4. 갤럭시워치4 운영체제(OS)


 

운영체제(OS)란 컴퓨터의 윈도와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갤럭시 워치 시리즈는 삼성이 리눅스 기반으로 직접 제작한 자체 운영체제인 타이젠 OS를 써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갤럭시워치4에서는 독자 OS(운영체제) 타이젠 대신 삼성전자와 구글이 협업해 개발한 통합 웨어 OS가 탑재된다고 합니다. 새 OS는 구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해 갤럭시 제품과 호환성에서 더 뛰어나면서, 타이젠 장점인 빠른 앱 전환과 향상된 배터리 효율 장점이 녹아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플 워치는 아이폰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반면 안드로이드 등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워치는 갤럭시 워치 앱만 설치하면 어떤 기기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일부 기능(예를 들어, OS 기반 기기에서는 워치를 이용한 문자 답장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태블릿 컴퓨터 연동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 등의)은 사용 시 제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타이젠이 구글의 웨어OS에 흡수되면 그동안의 사용 제약이 다 해결될지는 두고 봐야 하는데요, 적어도 그동안 타이젠과 웨어 OS 간에 서로 나눠져 있던 앱을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훨씬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5. 갤럭시워치4 기능


▶ 갤럭시워치4 워키토키 기능

 

 

갤럭시워치4에 새로운 기능으로 추가될 전망인 워키토키 기능은 애플 워치에서도 탑재되었던 기능으로 갤럭시 워치 4에서 앱을 띄우고 손가락으로 탭 하여 무전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전화통화보다 빠르게 상대방과 얘기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 워키토키 기능은 특별한 하드웨어를 요구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기존 갤럭시 워치 시리즈에서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워치4 비침습 혈당 측정 기능

 

 

갤럭시워치4(갤럭시워치 액티브4)는 오는 8월 갤럭시폴드3와 함께 발표한 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한 가지 아쉬운 소식은 갤럭시워치4에서는 그동안 큰 기대를 모았던 비침습(비채혈식) 혈당 모니터링 기능 지원이 어렵다고 합니다. 

 

 

 

비침습 혈당 모니터링이란 직접 피를 뽑지 않고 레이저를 이용해 혈당을 체크하는 기술인데요, 혈당은 혈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당으로 주로 당뇨 환자들에게 중요한 체크요소입니다. 

 

기존 혈당 측정기는 피를 뽑아 혈당을 측정하기 때문에 굉장히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세계 1억 5천만명의 당료 환자들에게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기술의 혈당측정 정확도가 삼성과 공동 연구 개발한 미국 메사추세츠 공과대(MIT) 연구팀이 기대한 만큼의 수준으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갤럭시워치4에서는 탑재되기 힘들 것이라고 합니다. 

 

이외 Always On Display를 비롯하여 운동종목 트래킹, 스트레스 측정, 수면 측정, 혈압 측정, 심전도 측정, 산소 포화도 측정 등의 기능들은 그대로 유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6. 갤럭시워치4 출시일, 예상 가격


▶ 갤럭시워치4 출시일

 

갤럭시 워치 4는 지난해 9월 출시된 갤럭시 워치 3 후속이며 갤럭시 워치 액티브 4는 2019년 9월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뒤를 잇는 제품입니다. 삼성전자는 디자인에 차이를 두고 제품을 번갈아 가며 출시했지만, 이번에는 동시에 내놓는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새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 4의 미국 FCC(연방통신위원회) 적합성 평가 인증을 통과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FCC인증은 미국에서 제품 판매 전 반드시 받아야 하는 절차로, 출시 준비를 모두 마쳤음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갤럭시워치4 제품은 오는 8월 초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 언팩에서 폴더블(접이식) 스마트폰 갤럭시 Z 시리즈와 함께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입니다. 

 

 

▶ 갤럭시워치4 가격

 

추가로, 가장 궁금해하실 것이 갤럭시워치4 가격일텐데요, 갤럭시워치4 가격은 테크어드바이저에 따르면 갤럭시워치가 눈에 띄게 변하지 않는 이상, 갤럭시워치3 가격과 동일한 가격으로 책정될 것으로 예측했지만, 올해 공개될 애플워치7의 변화가 기대되고 있는 만큼 이에 맞서 갤럭시워치4 또한 큰 변화가 예상되기에 가격 또한 소폭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에 따라 기존의 갤럭시워치 가격이 대폭 할인을 하고 있는데요, 디자인과 칩셋, 그리고 운영체제의 변화 외에 기능 면에서는 워키토키  기능 외에는 크게 추가되는 부분이 없어보이는데, 워키토키 기능 역시 갤럭시워치3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칩셋과 운영체제의 변화로 성능과 호환성 면에서 크게 향상되는 것은 맞지만 기존 갤럭시워치3도 성능과 호환성 면에서 충분히 쓸만한 제품이기에 대폭 할인된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갤럭시워치를 이용하길 원한다면 갤럭시워치3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로 보입니다. 

 

▶ 갤럭시워치3(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모델) 출시 가격

 

  갤럭시워치3 블루투스 갤럭시워치3 셀룰러
41mm 429,000원 495,000원
45mm 473,000원 528,000원

 

반응형